당정 “한전·가스공사 28조 원 자구책 추진…국민이 됐다고 할 때까지 노력해야”_안전 토토 사이트 추천_krvip

당정 “한전·가스공사 28조 원 자구책 추진…국민이 됐다고 할 때까지 노력해야”_나무 키보드 포커_krvip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가 전기·가스 요금 인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2026년까지 모두 28조 원 규모의 자구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오늘(6일) 국회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관련 민·당·정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습니다.

박 정책위의장은 “한전과 가스공사가 오늘 회의에서 자구 노력 방안을 보고했다”며 “공급 안정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사업비 투자와 착수 시기를 조정하고 고강도 긴축 경영으로 비용을 절감한다고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양사가 각각 2026년까지 총 14조 원, 합치면 28조 원 규모의 자구 노력을 추진한다고 보고했는데 국민이 그만하면 됐다고 할 때까지 뼈를 깎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고 말했습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연일 상승 압박을 받고 있는 전기·가스 요금과 관련해서는 “요금 미조정 시의 파급 영향, 요금 조정 시 취약계층을 어떻게 지원할지 등을 논의했고, 소상공인 요금 분할 납부 제도 조기 시행, 에너지 캐시백 제도 활성화 등 다양한 부담 경감 방안을 두고도 얘기를 나눴다”고 밝혔습니다.

박 정책위의장은 다만 ‘전기·가스 요금 2분기 인상안 타임라인이 나왔는가’라는 질문에는 “결론을 낸 과정이 아니고,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오늘 협의회에 참석한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본부장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산업용 요금에 비해 훨씬 비싼 일반용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코로나 19 기간 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지원도 너무 적어 소외감을 크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조홍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가스료가 100배 올랐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이 모르고 있다”며 “시민들도 고통을 분담해야 할 때다, 미래 세대에 넘기면 미래 세대에 죄를 짓는 것”이라는 의견을 냈습니다.

김진호 광주과학기술원 에너지융합대학원 교수 역시 “요금 인상은 불가피 하다”면서도 “설득과 이해를 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국민의 부담을 어떻게 줄일까 하는 대목에서 보면 현재 국민도 있고 미래 국민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은 협의회 뒤 기자들과 만나 “한전채 발행이 금융시장 경색을 가져오거나 다른 회사채 발행 구축 효과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한전채 발행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 결국 정치적으로 요금을 정상화하는 시기와 폭과 연관된 문제기 때문에, (자구 노력에) 어떤 수단들이 있는지 등을 (오늘 회의에서)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