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유엔총회 참석차 출국…한일 정상회담 성사 여부 관심_책을 읽으면 돈을 벌 수 있는 앱_krvip

기시다, 유엔총회 참석차 출국…한일 정상회담 성사 여부 관심_베토 카레로 디아스_krvip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오늘(20일) 오전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뉴욕으로 출발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출발에 앞서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올해 유엔총회의 주제는 '역사적 분수령'"이라며 "국제질서의 근본이 흔들리는 지금 유엔의 기능 강화를 비롯해 일본의 생각을 발신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당초 어제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일본 열도를 관통한 14호 태풍 '난마돌' 대응을 위해 방미 일정을 하루 연기했습니다.

일본 총리의 유엔총회 참석은 2019년 이후 3년 만입니다. 이번 유엔총회에 윤석열 대통령도 참석해 약 3년 만에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기시다 총리는 뉴욕 체류 중 영국, 튀르키예, 필리핀, 파키스탄 등과 양자 정상회담을 한다고 밝힌 뒤 한일 정상회담 관련 질문에는 "현재 일정은 아직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답했습니다.

앞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지난 15일 "유엔총회에서 한미 정상회담과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해놓고 시간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지만,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같은 날 결정된 바 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후 일본 언론은 한일 정상회담 개최는 불투명하며, 유엔총회 때 양국 정상이 만나더라도 짧은 시간 이야기를 나누는 정도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습니다.

현재 한일 외교당국은 정상회담과 관련해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현지시각 19일 뉴욕에서 박진 외교장관과 회담 후 기자들에게 "(한일) 정상 간 접촉에 대해서는 어떤 것도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의 외교 당국자도 유엔총회를 계기로 한 한일 정상회담 성사 여부에 대해 "현재로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며 구체적 언급을 피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