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부지 내 토양·물에서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 검출”_포커 소개_krvip

“월성원전 부지 내 토양·물에서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 검출”_트위치 룰렛 테스트_krvip

경상북도 경주시 월성원전 부지 내 토양과 물에서 세슘-137와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이 대량으로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오늘(10일) 월성원전 삼중수소 민간조사단과 현안소통협의회가 벌인 삼중수소 제1차 조사 경과를 발표하고 월성원전 부지 내 사용후핵연료 저장조(SFB) 주변 토양·물 시료에서 방사선핵종이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원안위는 지난 2019년 월성3호기 터빈갤러리 맨홀 내 고인 물에서 최대 71만 3천 Bq/L의 삼중수소 검출되는 등 월성원전 부지 내 고농도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된 국민 불안이 커지자 지난 3월 민간조사위와 소통협의회를 구성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사위와 협의회가 이날 공개한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SFB 구조체 주변 토양 시료(심도 9m)의 경우 감마핵종인 세슘-137이 최대 0.37 Bq/g 검출됐습니다. 물 시료에서는 삼중수소가 최대 75만 6천 Bq/L, 세슘-137은 최대 0.14 Bq/g이 검출됐습니다.

조사위와 협의회는 “SFB 저장조 벽체와 차수 구조물의 상황을 종합하면 지난 1997년에 월성 1호기 SFB 저장조 차수막이 원래 설계와 달리 시공됐고, 그 시점 이후부터는 차수 기능을 수행하지 못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SFB 벽체 저장조 누설수의 삼중수소 농도보다 주변 물 시료의 농도가 높게 측정되고 세슘-137도 검출됐다”며 “추가 유입 경로를 조사 중에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조사위와 협의회는 월성원전 부지 경계 외부 환경으로 방사성 물질이 유출됐는지를 확인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해안 측 기존 사업자 지하수 관측공(심도 약 20m)에서는 유의미한 삼중수소, 감마핵종 농도 변화가 관측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지하수를 통한 부지 내 방사성물질의 유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지하수 흐름을 분석 중”이라며 “현재는 방사성물질의 외부환경 유출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워 정밀 조사를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