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총선 결과, 청년들 투표가 결정적”_브라질 배구 경기에서 누가 이겼나요_krvip

“영국 총선 결과, 청년들 투표가 결정적”_강의_krvip

영국 총선에서 보수당이 패하고 노동당이 약진한 것은 청년들의 투표가 결정적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가디언과 파이낸셜타임스 등 영국 매체들은 9일(현지시간) 청년들의 투표율이 매우 높아지고 과거보다 훨씬 더 압도적으로 노동당을 지지한 것이 선거 판세를 갈랐다고 전했다.

또 이런 현상이 일시적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젊은 유권자들이 영국의 정치 지형을 재편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직 세부 투표 데이터는 나오지 않았으나 선거 전후 여론조사와 출구조사 등에 근거한 분석에 따르면 우선 청년층 투표율이 많이 높아졌다.

이번 총선 투표율은 69%로 1997년 이후 최고치이긴 했지만 2015년 총선보다는 불과 2%포인트 높아진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선거 전 서베인션의 여론조사에선 18~24세 유권자 중 투표할 것이라고 밝힌 비율이 82%였다. 이는 2015년 선거 때의 43%에 비해 거의 두 배다. NME 조사에선 35세 이하 청년 투표율은 56%로 지난 선거 때보다 12%포인트 증가했다.

아울러 청년층의 노동당 지지율은 전체 평균치보다 51%포인트 이상 높았다. 반면 65세 이상 노인층의 보수당 지지율은 평균치보다 32%포인트 높았다.

노동당 지지율은 특히 청년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더 높았으며, 보수당 지지율은 은퇴한 연금생활자가 많은 지역에서 높았다.

맨체스터대학 정치학자 로브 포드 교수는 지난 7년 동안 이런 세대별 정당 지지 격차가 14%포인트에서 83%포인트로 급증하는 등 정치적 양극화가 급격하게 심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디언은 이번 총선은 젊은이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힘을 현실에서 효력이 나타나게 한 첫 사례라면서 이를 청년과 지진을 합성한 단어인 '청년지진'(youthquake)으로 표현했다.

청년들을 실제 투표장에까지 나가도록 한 것은 우선 보수당이 추진한 지난해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국민투표가 가결된 충격을 꼽을 수 있다. 당시 25세 이하 청년은 잔류 지지자가 71%에 달했으나 실제 투표한 비율은 노인층보다 낮았다.

불안정한 일자리, 대학 등록금과 학업으로 생긴 빚 부담, 집값과 임대료가 엄청나게 비싸고 내 집 마련 기회는 점점 없어져 가는 등 현실에 대한 불만이 청년 투표율 급등의 근본 배경으로 꼽힌다.

여기에다 보수당이 여전히 중년과 노인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유지하는 반면 코빈 노동당 당수는 전통적인 '진보적 정책'보다 훨씬 더 진보적인 정책을 내놓고 노동당이 집권하면 당장 등록금부터 없앨 것이라고 밝히는 등 청년층을 공략한 것이 주효했다는 것이 정치전문가들의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