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사드 관련 “우리가 중국에 사과할 일은 없다”_미국 매장에서 포커백 픽업_krvip

강경화, 사드 관련 “우리가 중국에 사과할 일은 없다”_노베르토 베토_krvip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문제와 관련, 중국에 "사과할 일은 없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30일(오늘)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대통령이나 각료가 사드에 대해 중국에 사과나 유감을 표명할 계획이 있느냐'는 자유한국당 윤상현 의원의 질의에 "저희가 사과할 일은 없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한중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사드와 관련한 중국의 요구는 무엇이냐'는 윤 의원의 추가 질의에는 "정상 간 대화에 대해 구체적 내용을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답했다.

또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 시기에 대해서는 "7월초 G20(주요 20개국 회의) 계기에 두 정상이 만났을 때 상호 편리한 시기에 (문 대통령이) 방중한다는 합의가 있기에 시기를 계속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강 장관은 최근 유엔총회 제1 위원회에서 일본이 북핵 규탄 관련 내용을 담아 발의한 결의안에 우리 정부가 기권 투표를 한 데 대해 "비공식 회의를 통해 미·일 등 대다수국가들이 결의안에 대한 우리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협상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강 장관은 독자적 대북 추가제재 시행 문제에 대해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