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 이변 증가…“특별 경보 체계 필요”_딘 레일에는 몇 개의 슬롯이 있나요_krvip

기상 이변 증가…“특별 경보 체계 필요”_익스프레스 카드_krvip

<앵커 멘트>

이번처럼 기습 폭우가 쏟아져도 기상청의 호우 특보 발령 외엔 별다른 경고 조치가 없는 실정입니다.

기상 이변이 갈수록 심해지는 만큼 보다 강력하고 특별한 경보 체계가 필요하단 지적입니다.

이정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삽시간에 물바다로 변한 도로,

반 이상 물이 차올라 위태롭지만 버스는 멈출 줄 모릅니다.

행인들도 물길을 헤치며 지나갑니다.

<녹취> 김부완(부산 해운대구) : "겁이 나서 엄두도 내지 못할 정도로 위험한 상황이었죠. 위험을 알리는 경고는 없었습니다."

이처럼 사고가 예상될 경우 현행 재난 안전 관리 기본법엔 시군이 대피 명령을 내릴 수있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하지만 비가 얼마만큼 올 때 내려야 하는지 구체적인 발동 기준이 없다보니 대피령이 내려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실제로 창원과 부산에서도 당시 주민 대피 명령은 내려지지 않았습니다.

폭우 피해가 당장 우려되는데도 호우 주의보나 경보를 내리는 게 고작입니다.

그나마도 한 해 백 차례가 넘을 만큼 빈번한 호우 경보에 시민들은 별 위기 의식을 갖지 않습니다.

때문에 위험한 지역에 사람이나 차량의 통행을 적절히 제한할 수 있도록 실효적인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조원철(연세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 : "주민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그런 사회적인 안전 조치도 반드시 필요하다, 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본에선 대지진 이후 강제력이 있는 대피령을 포함한 특별 경보제를 도입해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