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청사 전격 압수수색…“물증 확보 주력”_텍사스 홀덤 포커 구매_krvip

국정원 청사 전격 압수수색…“물증 확보 주력”_크로아티아와 일본은 누가 이겼는가_krvip

<앵커 멘트>

검찰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전격 조사한 데 이어 오늘은 국정원 청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

국정원이 댓글 의혹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는지를 밝혀줄 물증 확보 차원의 수색이었습니다.

김준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강도높은 조사 끝에 밤 12시가 넘어 검찰을 나선 원세훈 전 국정원장.

국정원 직원의 댓글사건과는 무관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터뷰> 원세훈(전 국가정보원장) : "(댓글 작성을 지시하신 적이 있나요?) 그런 건 검찰에서 성실히 답변했기 때문에 여기서 말씀드리는 게 적절치 않습니다."

원 전 원장을 돌려보낸 뒤에도 검찰은 신속히 움직였습니다.

법원이 심야에 국정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하자 업무 시작 전에 검사와 수사관 25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시작했습니다.

정보기관의 특성상 기밀 자료를 넘겨받는 절차가 복잡해, 12시간을 넘긴 지금까지도 압수수색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주요 압수 대상은 댓글 업무를 다뤘던 전 심리정보국을 비롯해 관련 간부들의 기밀 서류와 전산 자료, 휴대전화 등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국정원에서 자료를 자진 제출받을 수도 있지만, 의혹을 남기지 않기 위해 강제수사 원칙을 밟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정원을 압수수색한 건 2005년 '안기부 X 파일' 사건 이후 역대 두 번째일 정도로 이례적.

검찰은 'X파일' 사건을 맡았던 수사 인력을 수사팀에 동참시켜 국정원 내부 어디에 어떤 자료가 있는지를 다각도로 파악해 왔습니다.

검찰은 압수된 자료를 분석해서 의심되는 자료와 관련된 국정원 관계자들을 차례로 소환해나갈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