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바레인에 F-16 전투기 판매 승인_연방 정부로부터 돈을 버는 방법_krvip

美, 바레인에 F-16 전투기 판매 승인_내기 승리 시뮬레이터_krvip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바레인에 대한 3조 1천억 원 규모의 F-16 전투기 판매를 아무런 조건 없이 지지한다는 의사를 의회에 통보했다고 뉴욕 타임스(NYT),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이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틸러슨 장관은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바레인에 대한 F-16기 판매 전제조건으로 내건 소수 시아파 주민들을 위한 인권개선 조건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익명을 요구한 미국 정부 소식통이 밝혔다.

소식통은 틸러슨 장관의 통보에 따라 의회는 국무부로부터 형식적이고 공개되는 관련 서류를 넘겨받고 1개월 이내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번 조치는 걸프 지역에서 이란의 영향력 확대에 우려와 함께 강력히 반발해온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등 수니파 국가들과의 결속을 강화하기 위해서라고 소식통은 풀이했다.

또 중동 해역을 담당하는 미 해군 5함대의 모항이 바레인에 있는 전략적 중요성도 고려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사우디 등 다른 수니파 국가들도 트럼프 행정부의 이번 조치가 정치적 반대파와 시위대에 대한 인권개선 요구가 완화된 것으로 인식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소식통은 바레인이 운영 중인 노후 F-16기 성능개량까지 포함하면 무기 판매 규모는 40억 달러(4조 4천500억 원)로 늘어난다고 전했다.

소식통들은 바레인에 대한 이번 무기 판매 승인에 이어 역내 수니파 국가들의 리더격인 사우디와 미국간 무기 판매 계약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중동 등 이슬람권을 관할하는 미 중부사령부(CENTCOM)의 조지프 보텔 사령관(대장)도 이날 하원 군사위원회에 참석해 대외 군사판매(FMS)가 해당국의 인권 문제와 연계돼 군사 협력 관계에 손상을 끼친다면서, 연계 해제를 요청했다.

국무부는 틸러슨 장관의 이런 통보에 대해 공식 논평을 회피했다.

그러나 휴먼라이츠워치(HRW) 등 국제인권단체들은 국무부의 이번 결정이 소수파에 대한 바레인 당국의 지속적인 탄압에 면죄부를 주는 행위나 마찬가지라며 강력하게 비난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오바마 행정부는 쿠웨이트와 카타르에 대한 312억 달러(34조 7천억 원) 규모의 F/A-18E와 F-15QA 전투기의 판매와 관련 장비의 판매를 승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