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심 이르면 다음주”…이춘재 올해 안 법정 설까?_바 아메리카노 포커_krvip

“재심 이르면 다음주”…이춘재 올해 안 법정 설까?_카지노 해변 난파된 알테어 선박_krvip

[앵커]

화성연쇄살인 8차 사건으로 억울한 옥살이를 했다며 재심을 준비하고 있는 윤 모 씨가 오늘 경찰에서 세 번째 참고인 조사를 받았습니다.

윤 씨 측은 30년 전 경찰이 사건을 교묘히 조작했다며, 재심 청구를 서두르겠다고 밝혀 재심 결정의 핵심 증인인 이춘재가 올해 안에 법정에 서게 될 가능성도 생겼습니다.

오현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화성연쇄살인 8차 사건의 범인으로 잡혀 20년 동안 옥살이를 한 윤 모 씨.

장애가 있어 불편한 다리로 경찰서에 들어섭니다.

세 번째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섭니다.

[윤○○/음성변조 : "(심경이 어떠신가요?) 뭐 착잡합니다. (조사받는데 힘들거나 하시진 않으세요?) 뭐 그런 건 없습니다."]

30년 전 경찰 강압수사에 하지도 않은 범행을 허위 자백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윤 씨 측은 이르면 다음 주 안에 재심 청구서를 낼 계획입니다.

가장 큰 재심 청구 사유는 진범이라 주장하는 이춘재의 자백입니다.

[박준영/윤 씨 변호인 : "어떤 객관적 상황에 대해서 이춘재의 자백은 너무나 범인만이 알 수 있는 비밀을 담고 있고…"]

과거 경찰의 불법 수사 정황도 또 다른 이유입니다.

["윤 씨의 신체 상황 때문에 도저히 사건 현장과 모순이 됨에도 불구하고 그걸 교묘하게 사후에 이제 조작한 거죠. 사실상."]

범행을 자백했고, 범행 장소와 과정 등을 자세히 기억하고 있는 이춘재는 재심 결정을 좌지우지할 핵심 증인입니다.

재심 결정 전 심문 과정에서 법원이 이춘재를 증인으로 부르면, 거부할 경우 강제 구인도 가능합니다.

심문이 빨리 진행되면, 이춘재가 올해 안에 법정에 설 가능성도 있는 겁니다.

윤 씨 변호인은 다른 재심 사건과 달리 이 사건은 수사기관이 재심을 반대하지 않고 돕겠단 입장이라 진행이 빨라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