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부대 해외 조직적 파견”…해킹 돈세탁 어떻게?_슬롯머신은 범죄이기 때문에_krvip

“해킹 부대 해외 조직적 파견”…해킹 돈세탁 어떻게?_포켓몬 파이어 레드로 돈 버는 방법_krvip

[앵커]

최근 북한이 가상화폐를 해킹해 빼돌린 외화를 핵 미사일 개발에 쓴다는 국제사회의 경고가 나온 바 있는데요.

해킹 의심 규모가 최근 6년간 무려 4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북한의 해킹,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고은희 기자가 류현우 전 북한 대사 대리를 만나 자세한 과정을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미 FBI가 내건 수배 전단, 북한인 심현섭이 주인공입니다.

현상금이 무려 5백만 달러, 우리 돈 66억여 원이나 됩니다.

북한 해커들이 벌어들인 외화를 북한으로 송금한 혐의입니다.

류현우 전 북한 대사 대리는 쿠웨이트 대사관 근무 시절 두바이에 파견된 심현섭과 해커 부대의 업무를 지켜봐 왔다고 합니다.

[류현우/전 쿠웨이트 주재 북한 대사 대리 : "두바이에 19명 정도의 IT 업계에 종사하는 그런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다 정찰총국 산하에 근무하던 사람들이에요. 그러니까 다 해커들이죠."]

그중 북한 무역은행인 광선은행에 소속된 심현섭은 중국에서 5년 근무한 뒤 두바이로 근거지를 옮겨 자금 세탁 업무를 담당했다고 합니다.

[류현우/전 쿠웨이트 주재 북한 대사 대리 : "그 사람들이 (가상화폐) 탈취를 하게 되면, 이걸 현금화하는 문제가 제기됩니다. 가상화폐를 탈취했다고 해서 이게 다 현금으로 되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해킹을 통해 탈취한 가상화폐를 중동과 중국에서 두 차례 세탁한 뒤 북한으로 보냈다고 합니다.

[류현우/전 쿠웨이트 주재 북한 대사 대리 : "(해킹한) 돈을 세탁해 가지고 중국에다 보내면 또 중국에서 또 세탁을 해 가지고, 이제 이걸 현금화해서 또 북한으로 들여 보내는 그런 작업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재로 인해 북한이 국제 은행 간 통신협회의 금융거래망, 이른바 '스위프트'를 쓰지 못하게 되자 해킹한 돈을 비밀리에 현금화해 북한에 직접 전달한 겁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북한은 최근 6년간 58건의 해킹을 통해 무려 30억 달러, 우리 돈 4조 원을 챙긴 것으로 의심됩니다.

이 자금은 고스란히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 자금으로 흘러간 것으로 추정됩니다.

KBS 뉴스 고은희입니다.

촬영기자:이상훈/영상편집:장수경/그래픽:박미주 노경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