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사드 보고 누락, 국방부 정책실장이 지시”_카지노가 있던 연속극.멕시카나_krvip

靑 “사드 보고 누락, 국방부 정책실장이 지시”_인스타 팔로워 빨리 늘리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청와대가 어제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 보고 누락에 대한 진상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위승호 국방부 정책실장이 보고 누락을 지시했고, 국방부가 전략적 환경영향평가를 회피하려한 정황도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장덕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위승호 국방부 정책실장이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 부분 누락에 직접 관여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군 측과 공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며, 보고서에서 관련 내용 삭제를 지시했다는 겁니다.

<녹취> 靑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모호하게 기재한 뒤 업무 보고 시 아무런 부연 설명도 하지 않아 발사대가 추가 반입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청와대는 지난 정부에선 NSC에 보고된 내용인데, 새정부 첫 공식 보고에서 빠졌다는 점에서 의도적 누락일 수 있다며, 위 실장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추가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그러나 한민구 국방장관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은 보고 누락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는 국방부가 환경영향평가를 회피하려 한 정황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사드 부지를 2단계로 나눠 미군 측에 제공하면서, 전략적 환경영향평가를 받지 않게 면적을 조절했다는 겁니다.

그 결과 1차 사드 부지는 가운데 부분이 없는 '기형적 모양'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문재인 대통령은) 환경영향평가를 회피하기 위한 시도가 어떤 경위로 이뤄졌으며, 누가 지시를 했는지 추가로 경위를 파악하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미국 측에도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과 제임스 시링 미 국방부 미사일방어국장이 어제 청와대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면담했습니다.

두 사람은 사드 배치의 정당성 확보를 위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이해하며 신뢰한다고 밝혔다고 청와대가 전했습니다.

KBS 뉴스 장덕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