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은 공연 관람 사전 조율 없었다…남북관계 개선 도움”_베스트셀러 포커 책_krvip

靑 “김정은 공연 관람 사전 조율 없었다…남북관계 개선 도움”_베토 카레로 새로운 명소_krvip

청와대는 2일(오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대한민국 예술단의 평양 공연에 참석한 것과 관련해 남북 간 조율된 것은 아니지만,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의 예술단 공연 참석에 대해 "좋은 일"이라고 평가한 뒤 "김 위원장도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예술단의 남측 공연을 보셨으니 자신이 남측 예술단 공연을 관람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라고 표현하지 않았느냐"며 "남북 화해와 대화를 진전시켜 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중 정상회담 개최로 한반도 문제에 중국이 본격 개입하는 국면에도 문 대통령이 언급한 남북미 정상회담을 고수하는 것인가'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남북미 정상회담은 우리가 바라는 것이고, 그렇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이 남·북·미·중 4자 정상회담보다 선행되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그는 "그렇다"고 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에서 남·북·미·중 정상회담을 언급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이 관계자는 "그에 대한 정보가 없다"며 "그간 흐름이나 현재 대화 진행 속도에 비춰봤을 때 그런 얘기를 했을까 싶다"고 부정적으로 언급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셔틀 정상외교 가능성과 관련, 이 관계자는 "여러 가지 다 해볼 수는 있지만 어디까지나 상대가 있는 문제여서 상대 상황을 고려하고 협의하면서 결정될 문제"라며 "북한에 제안할지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방북 예술단과 태권도 시범단에 포함된 것과 관련, 그는 "상황 관리를 위해 혹시 일어날지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간 것"이라며 "따로 무슨 메시지가 있거나 의제 조율 차원에서 간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윤 실장이 평양에서 김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을 별도로 만날 일은 없다고 덧붙였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