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직권상정 못 해”…靑 “연내 처리 위해 노력”_포커 플레이어 댄 빌제리안_krvip

국회의장 “직권상정 못 해”…靑 “연내 처리 위해 노력”_포커 클럽 목록_krvip

<앵커 멘트>

정의화 국회의장이, 청와대가 공개적으로 요청한 경제 활성화법 등의 직권 상정을 거부했습니다.

법적요건이 안 돼 불가능하다는 건데요.

하지만, 청와대는 연내 법안 처리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류호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정의화 국회의장은 청와대가 요청한 경제활성화법안을 직권 상정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직권 상정은 국회법 85조에 따라 국가 비상사태일 때 가능한데, 지금은 아니라는 겁니다.

<인터뷰> 정의화(국회의장) :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제가 안 하는 것이 아니고 법적으로 못 하기 때문에 못 하는 것이다 하는 것을 꼭 잘 알아주시기 바라고"

정 의장은 그러나 내년 총선의 선거구 획정 문제는 연말까지 합의되지 않으면 직권 상정하는 방안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정의화(국회의장) : "연말연시 즈음에 제가 심사 기일을 지정하는 그러한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말씀을 제가 드리는 겁니다."

어제(15일) 현기환 정무수석을 국회에 보내 정 의장에게 직권 상정을 요청했던 청와대는 곤혹스러워하면서 연내 법안 통과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 당장 위기가 닥친 건 아니지만 좋지 않은 상황이 계속될 경우 비상사태에 이를 수 있는 만큼, 비상사태에 준해 법안을 처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는 여당 지도부와 함께 정 의장에 대한 설득 노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