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최종본 공개…박정희 서술 수정될 듯_베타라스 마틴호스 목욕탕_krvip

국정교과서 최종본 공개…박정희 서술 수정될 듯_포커에서 가장 큰 손은 무엇입니까_krvip


[연관 기사] ☞ [뉴스광장]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오늘 공개

중·고등학교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이 오늘(31일) 공개된다. 정부가 현장검토본을 내놓은 지 두 달 만으로, 그 동안 비판을 받았던 내용들이 어떻게 수정될 지 관심을 모은다.

교육부 이 영 차관은 오늘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하고 그 동안 수렴된 국민 의견을 어떻게 반영했는지 등을 설명한다.

지난해 11월 28일 현장검토본 공개 이후 접수된 국민 의견은 모두 3천 8백여 건으로, 가장 많은 의견은 '대한민국 수립' 표현에 대한 것이다. 건국절 주장이 반영된 '대한민국 수립'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고쳐야 한다는 의견으로 이는 국정교과서 개발 단계부터 가장 논란이 되는 쟁점이었다.

하지만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민국 수립'으로 명시됐기 때문에 교육 과정을 바꾸지 않는 한 교과서 서술도 바꿀 수 없다고 밝혀왔다.

다음으로 많이 접수된 의견은 '박정희 정부' 서술에 대한 부분이다. 유신체제와 민주주의 억압에 대한 것보다 경제 성장, 새마을 운동의 긍정 효과 등을 부각해 박정희 전 대통령 미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공과를 균형있게 기술한다'는 정부의 편찬기준에 비춰서도 과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고교 한국사의 경우 박정희 정부에 대한 국정교과서의 기술은 모두 9쪽 분량으로 검정교과서 8종 가운데 7종은 이보다 분량이 적고 한 종은 비슷한 분량으로 다루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비판 의견을 최대한 수용하려고 노력했다"며 "분량의 문제라기 보다는 공과를 균형 있게 다뤘는지가 중요하다"고 밝혀 내용을 일부 수정했음을 내비쳤다.

교육부는 이와 함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내년부터 사용될 검정교과서 집필기준도 오늘 공개한다.

하지만 국정 편찬기준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중·고교 역사 교과서 집필자 100여 명이 집필 거부를 선언한 상태다.

오늘 공개된 국정교과서 최종본을 올해 우선 사용할 연구학교 신청은 다음달 10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