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미얀마 군부 제재 움직임…‘인종청소’ 규정할까_태양성호텔 바카라_krvip

美, 미얀마 군부 제재 움직임…‘인종청소’ 규정할까_축구에 돈을 걸다_krvip

미얀마 군부의 로힝야족 탄압 사태에 미국이 적극적으로 개입하려는 듯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미 국무부는 최근 미얀마 군부에 대해 군사 지원을 철회하고 제재도 검토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이번에는 로힝야족 탄압 행위 자체를 '인종청소'로 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24일(현지시간) AP통신이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특히 국무부 내부의 법률 전문가와 정책 자문단은 실무적 검토 작업을 거의 마치고 이르면 이번 주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에게 미얀마 사태를 '인종청소'로 규정하라고 권고할 예정이라고 AP는 전했다.

만약 미국이 실제로 이번 사태를 '인종청소'로 규정할 경우 미얀마에 대한 실질적인 제재가 불가피해진다.

이는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의 실질적 통치 이후 좋은 분위기를 이어왔던 양국 정부 간 관계가 사실상 적대적으로 돌아서는 것을 의미한다고 AP는 설명했다.

앞서 로힝야 반군이 동족을 보호하겠다며 대(對)미얀마 항전을 선포하고 경찰 초소를 습격한 지난 8월 25일 이후 미얀마 군부의 계속된 토벌로 60만 명이 넘는 로힝야족 난민이 방글라데시 난민촌으로 도피했다.

난민들은 미얀마군이 반군 소탕을 빌미로 민간인을 학살하고 성폭행, 방화, 고문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유엔도 이런 주장을 토대로 미얀마군의 행위를 '인종청소의 교과서적 사례'라고 비판해왔다. 다만 중국은 국제사회의 미얀마군 비판 움직임과 달리 "미얀마 사태에 외세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고수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