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 “바이든, 美中경쟁 충돌 비화 않는 것에 강한 결의”_폰타그로사 포커 클럽 페이스북_krvip

美국무 “바이든, 美中경쟁 충돌 비화 않는 것에 강한 결의”_카니발에서 돈을 버는 아이디어_krvip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미국은 중국과 강도 높은 경쟁 관계에 있다”면서도 “조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과의 경쟁이 충돌로 비화하지 않도록 하는 데에 대한 강한 결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현지시각 4일 미국 CBS 방송에 출연해 지난 2일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이 미중간 전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전 세계는 우리가 중국과의 관계를 책임있게 관리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지난 2일 아메리칸대학교 행사에서 타이완 문제와 관련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어서 전쟁이 잠재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중국에 그 방향으로 가지 말도록 촉구하고 전쟁을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타이완이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을 갖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또 블링컨 장관은 이날 CNN 방송 인터뷰에서 이란의 반정부 시위에 대한 미국의 지원과 비교해서 중국의 시위에 대해서는 온건한 접근법을 쓰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이란이든 중국이든, 우리는 평화적으로 시위할 시민들의 권리를 지지한다”면서 “어느 나라에서든 평화적 시위를 어떤 식으로든 억압하려고 할 경우 우리는 그에 반대해서 발언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난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 열린 미중 정상회담 후속 논의 차원에서 내년 초 중국을 방문할 경우 시 주석에게 중국 내 시위에 대해 뭐라고 말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언급한 것을 말할 것”이라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인권과 시민의 기본 자유는 미국의 근본이며 어떤 미국 대통령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침묵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상기했습니다.

이어 러시아를 테러 지원국으로 지정 문제에 대해서는 “(테러지원국 지정 시) 의도치 않은 결과가 발생한다”면서 “테러지원국 지정할 경우의 일부 도전 과제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법안에 대해서 의회와 협력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