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고위당국자 “日, 한국 백색국가 배제 우려” 공개 표명_마티아스 네벨이 승리했습니다_krvip

美고위당국자 “日, 한국 백색국가 배제 우려” 공개 표명_게임 무료 사이트_krvip

[앵커]

한국을 둘러싼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에 대해 미 정부 관계자가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두 국가의 관계가 악화되면 경제 이상의 영역에 부정적 영향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 정부 고위 당국자가 한국과 일본의 무역 및 정치적 긴장 악화에 대해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명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 같은 발언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일본 국무회의 하루 전 나왔습니다.

이 당국자는 한일간 맞대응식의 교역 관계 악화가 양국 경제를 넘어 그 이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그러면서 두 나라에 분쟁중지 합의를 검토하라고 재차 촉구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습니다.

미국은 지난달 30일 한국과 일본에 분쟁중지 합의 검토를 이미 촉구한 바 있습니다.

통신은 이 당국자가 한국 정부의 맞대응에 대한 우려도 내놨다고 전했습니다.

대응조치 일부가 한국 내 반일감정을 자극하려는 정치적 효과를 의도했다고 일본 측이 믿는다는 겁니다.

따로 거론하진 않았지만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 중단까지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됩니다.

또 이 당국자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이어 일본 기업의 동결 자산이 청산되면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덧붙였습니다.

북한 비핵화 문제도 언급됐습니다.

해당 당국자는 두 나라가 대북 협상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 북한의 비핵화를 둘러싼 협력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