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배상 판결 1년…‘배상 이행’ 한 목소리 촉구_약사는 적은 급여로 얼마를 벌나요_krvip

강제징용 배상 판결 1년…‘배상 이행’ 한 목소리 촉구_가장 큰 몬테비데오 카지노_krvip

[앵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전범기업이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는 우리 대법원 판결이 나온 지 오늘로 1년이 됐습니다.

이후 1년간, 배상은 없었고 사실상 이 판결을 트집 잡아 일본은 경제보복을 하고 있죠.

오늘, 배상 판결 이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컸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들이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모였습니다.

징용 피해자에게 손해배상을 하라는 우리 대법원 판결 이후에도 변화가 없자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김종대/일제 강점하 유족회장 : "희생당한 선친의 피해보상과 유해송환 안장이 지금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참으로 참담하고 개탄할 일입니다."]

이들은 대법원 판결대로 미쓰비시와 신일철주금이 즉시 배상을 이행할 것과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선친의 유해를 송환할 것 등을 요구했습니다.

1,411차 정기 수요시위에도 평소처럼 수백 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일본군 성 노예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인정과 사죄, 법적 배상 등을 촉구했습니다.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강제노동자, 성 노예제 피해자 등에 대한 배상이 상식이자 정의이며, 국제노동기구도 강제노동은 국제법 위반임을 인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윤미향/정의기억연대 이사장 : "국제적인 권고를 깡그리 무시하고 한국 사법부의 권고도 무시하고 피해자들의 기본적인 정의를 향한 외침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는 오히려 (가해를 일삼았습니다)."]

일본 대사관 앞에서는 시민들의 항의 목소리를 담은 엽서 전달을 시도하다 경찰에 가로막혔습니다.

이들은 피해자들이 살아있는 동안 아베 정부와 기업들이 사과를 해야 한다며, 사과와 반성이 있을 때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