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앞둔 서울 초등학교서 발암물질 석면 검출…학사일정 연기_파판 딥던전 침실 용 수납 공간_krvip

개학 앞둔 서울 초등학교서 발암물질 석면 검출…학사일정 연기_포키 게임 농구_krvip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검출돼 당국이 개학을 미루기로 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3일 관악구 인헌초 석면제거·해체 현장을 점검했다. 교육청이 발주한 석면제거공사 후 교실 등에서 1급 발암물질인 백석면과 갈석면, 청석면이 검출됐다는 학부모 항의에 따른 것이다.

인헌초 학부모들과 시민단체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석면제거공사가 끝난 이후인 지난 12일 교내에서 시료 32개를 채취해 선문대 석면환경센터에 의뢰, 분석한 결과 15개 시료에서 1∼3%의 석면이 나왔다.

특히 건물 4층에 자리한 4학년 8반 교실에서 확보한 시료에서는 백석면보다 건강에 위험한 청석면과 갈석면이 검출됐다. 청석면은 민간업체가 진행한 2차 시료 분석에서는 검출되지 않았지만, 갈석면은 그대로 나왔다.

교육청이 의뢰한 조사에서는 공기 중 석면 농도가 기준치 미만으로 검출됐다. 현재 공사는 학부모들이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민원을 제기해 중단된 상태다.

학부모들은 개학에 맞춰 공사 마무리를 서두르지 말고 추가 공사 기간과 필요한 예산을 보장해달라고 당국에 요구하고 있다. 인헌초 석면제거공사는 겨울방학에 맞춰 냉난방·전기시설 개선공사와 함께 진행됐다.

학부모들은 학교 내 석면 자재 종류·분포가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공사발주 기관인 서울시교육청 동작관악교육지원청에 공사연기를 요구했지만, 교육지원청 측이 방학 중 공사를 끝내야 하고 이미 정해진 예산을 사용해야 한다는 이유로 수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또 인근 주민들은 석면제거 공사를 사전에 공지 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날 현장점검에서는 학교 행정실 직원들이 공사가 끝나지 않은 학교에서 별다른 보호장구 없이 일하는 모습을 보여 조 교육감이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인헌초에 청석면과 갈석면이 쓰였다는 사실도 몰랐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공사는 교육청이 2014년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진행됐는데 해당 자료에는 천장재와 벽 등에 백석면만 쓰인 것으로 기록돼 있다.

교육청과 학교 측은 학부모, 환경단체와 함께 공동조사를 하고 2∼3차 정밀청소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안전이 확인될 때까지 개학을 연기하기로 했다.

인헌초 전교생은 1,226명이며 이중 올해 입학하는 신입생은 209명이다.

교육부는 이번 겨울방학에 서울 79개를 비롯해 전국 1,240여개 학교에서 석면제거 공사를 추진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