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 재건축 ‘세입자 퇴거’ 강제 집행…부상·연행 속출_베토 매거진 마릴리아_krvip

개포 재건축 ‘세입자 퇴거’ 강제 집행…부상·연행 속출_카지노 룰렛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_krvip

[앵커]

강남 최대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개포 주공 1단지에서, 상가를 점유 중인 세입자들을 끌어내려는 3번째 강제 집행이 있었지만 충돌 끝에 무산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세입자들이 격렬하게 저항하면서 9명이 다치고, 11명이 경찰에 연행됐습니다.

정한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노란 조끼를 입은 법원 집행관들이, 상가 입구에 세워놓은 승합차를 밧줄로 끌어냅니다.

상가를 점거 중인 세입자들은 계란을 던지면서, 격렬하게 저항합니다.

["사람 머리를 찍었잖아. 계단에!"]

이 과정에서 세입자 1명이 차량에서 떨어지는 아찔한 상황도 벌어졌습니다.

집행관들이 세입자들을 하나둘 씩 끌어내지만, 세입자들은 건물 내부를 점거한 채 대치를 이어갔습니다.

법원의 강제 집행이 진행된 곳은 2016년 재건축 인가를 받은 개포 주공 1단지.

세입자들이 일곱달째 퇴거를 거부하고 상가를 점거하자, 조합측의 요구로 명도 집행에 나선 겁니다.

[배인연/개포1동 주공재건축사업조합 조합장 : "빨리빨리 재건축을 추진해야 돼요. 법 절차대로. 저희가 국가로부터 그런 사업 시행 권한을 법 절차에서 다 받았기 때문에."]

상가 세입자들은 수천만 원 씩 인테리어 비용을 들여 상권을 형성하고, 권리금까지 냈는데 아무런 보상도 못 받았다고 말합니다.

[이○○/개포주공 1단지 상가 세입자/음성변조 : "우리는 상가에서 한 30-40년 동안 장사한 사람들이에요. 그런데 아무 대책 없이 우리를 나가라고 하니까 우리는 생존권을 잃는 거나 마찬가지잖아요."]

양측의 충돌로 전국철거민연대, 전철연 회원과 세입자, 집행관 등 13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경찰은 벽돌 등을 던진 혐의로 전철연 측 11명을 연행해 조사 중입니다.

법원은 조만간 4번째 강제 집행을 진행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정한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