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원자력 기구 긴급 대책회의 _마이크로태스크로 돈 버는 방법_krvip

국제원자력 기구 긴급 대책회의 _아이들의 교육을 위한 과일빙고_krvip

유근찬 앵커 :

북한이 핵확산 금지조약을 탈퇴하는 것은 국제원자력 기구의 핵사찰 협정을 파괴하는걸 의미하고 또 국제 사회가 북한의 핵의혹을 조사하는 수단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국제원자력 기구는 북한의 일방적인 탈퇴선언은 심각한 문제라고 논평을 하고 즉각 긴급 대책회의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미국과 일본 당국도 탈퇴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북한 측에 촉구했습니다. 빈에서 차만순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차만순 특파원 :

국제원자력 기구는 북한이 UN안전보장 이사회와 맺은 핵무기 확산금지조약을 탈퇴하겠다고 선언한데 대해서 일단 전례가 없는 놀라운 사건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국제원자력 기구의 고위 당국자들은 북한의 핵확산 금지조약 탈퇴선언에 대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앞으로 어떤 절차를 통해서 탈퇴 할 것인지와 사태추이에 따른 대처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했습니다. 국제원자력 기구는 핵무기 확산 금지조약을 공식적으로 탈퇴하기 위해서는 석 달 전에 통보해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북한 측의 움직임을 주시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이번 탈퇴선언에 대해서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키 르 (IAEA 대변인) :

아직 공식 통보를 받은바 없습니다. 규정에 따라 UN과 조약당사국에 탈퇴선언을 통보해야 됩니다. 북한은 아직 그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차만순 특파원 :

국제원자력 기구의 주요 이사국인 일본은 북한의 핵 확산 금지조약 탈퇴선언을 지극힌 충격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앞으로 외교 경로를 통해서 이를 철회하도록 압력을 가할 움직임을 보였으며 특히 이번 선언으로 핵개발 의혹이 더욱 커졌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원자력 기구의 핵심 이사국인 미국은 북한의 핵확산 금지조약 탈퇴 선언문을 분석한 후, 미 행정부의 입장을 정리해 대처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편 북한의 앞으로 핵확산 금지조약을 탈퇴할 경우 국제원자력 기구와 지난 85년 맺고 지난해 발효된 핵 안전협정은 자동적으로 폐기돼 북한은 국제원자력 기구의 사찰권에서 벗어나지만 국제적인 고립과 가중되는 압력을 결코 면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빈에서 KBS 뉴스 차만순입니다.